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

2023 포드 머스탱 2.3 에코부스트 5.0 GT 다크호스

by 곰푸 2023. 1. 4.
반응형

머스탱은 1964년 처음 출시된 이후 현재 7세대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쿠페형 모델이다. 미국을 상징하는 차이자 스포츠카의 대명사로 불리는 차로 포니카와 머슬카를 통틀어 쉐보레 카마로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최초 출시할 당시부터 대배기량 V8 엔진을 앞세워 심금을 울리는 배기음과 야성미 넘치는 이미지를 고수해 왔으며 이런 상징성 덕에 각종 미디어에도 끊임없이 출현해 왔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생에 한 번은 타보고 싶은, 느껴보고 싶은 차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국내에는 4세대 머스탱부터 출시되어 쉐보레 카마로와 현재까지도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이번에 공개된 7세대 신형 머스탱은 2.3 에코부스트와 5.0 GT 두가지 트림으로 구분된다. 이전 세대에 비해 쿠페와 컨버터블, 4기통과 8기통,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등 다양한 선택지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자극하고 있으며 이름 그대로 다크호스 모델도 추가되었다고 한다. 국내 출시가 예고되었으며 역대 가장 강력한 V8 엔진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포드의 신형 머스탱, 이모저모 알아보자!

디자인 실내

전장 4,810mm 전폭 1,915mm 전고 1,397mm로전 모델 대비 전장, 전고가 조금 커졌다. 현행 모델과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휠베이스는 똑같으나 좀 더 심플하고 각진 맛이 특징이다. 전면부 그릴은 더욱 각지고 커져 1960년대의 오리지널 머스탱을 재현했으며, 8기통 GT 모델에선 RTR 머스탱이 생각나는 사각 가니쉬가 장착되어 있다.

헤드램프는 6세대 초기형과 닮은 날카로운 눈매를 가졌으나 얇아졌고 방향지시등과 통합된 3분할 일자 DRL이 배치되어 있다. 뭔가 이질감을 주던 (개인적으로는 미국적이라고 생각했던) 주황색 반사판은 범퍼 측면으로 내려가 램프가 훨씬 깔끔해졌으며 범퍼부는 에코부스트 모델과 8기통 GT 모델, 최상위 트림 다크호스 모델 각각을 차별화하여 디자인되었다.

측면부는 전형적인 머스탱의 모습으로 길게 빠진 후드와 짧은 트렁크부로 이뤄진 롱 노즈 숏 데크 디자인을 채택했다. 패스트백 루프라인까지 머스탱의 날렵함을 살렸으며 기존의 두터운 상하단 캐릭터라인이 제거되고 하나의 핀치(Pinch) 라인만 남았다. 더욱 튀어나온 리어 펜더와 확 치고 올라가는 벨트라인이 스포티한 맛을 한층 살려준다. 휠은 브렘보 브레이크가 탑재된 19인치 휠이 적용되었다.

후면부는 누가 봐도, 어디서 봐도 머스탱 그 자체로 GT 모델에선 간지 작살인 스포일러가 탑재되었다. 머스탱 특유의 세줄 테일램프는 더 작아지고 단순해졌으며 하단의 돌출된 검은 범퍼부와 강렬한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기음으로 하여금 "생에 한 번은 타보고 싶은, 느껴보고 싶은 차"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 것이 아닐까.

실내 역시 휠부터 스크린까지 많은 부분이 변했다. 클래식하던 기존의 스티어링 휠은 새로운 D컷으로 변경되었으며 원형이던 혼 커버가 팔각형으로 바뀌었다. 잡는 부분도 아주 두터워져 훨씬 요즘 감성을 잘 살렸으며 무려 12.4인치 클러스터와 13.2인치 터치 스크린이 운전자 쪽으로 꺾여진 채로 탑재되어 있다. 스포츠카에 과분할 정도의 스크린 크기랄까. 디스플레이에서 대부분의 공조기 조작을 하기에 센터패시아가 심플하며 볼륨 노브는 물리식으로 유지해 두었다.

제원 가격 출시일

2022년 12월 15일 공개된 바에 따르면 신형 머스탱은 2.3리터 4기통 에코부스트와 5.0리터 V8 GT로 출시될 예정이다. 에코부스트는 최고출력 319마력, 최대토크 48.3kgm이며 GT는 신형 4세대 코요테 V8 엔진으로 최고출력 487마력, 최대토크 57.3kgm를 발휘하여 기존 GT보다 30마력 가량 높은 수치다. 함께 출시될 새 최상위 트림 다크호스는 마찬가지로 5.0리터 V8 엔진으로 최고출력 507마력, 최대토크 57.7kgm를 발휘한다. 911의 상위 트림과 비슷한 수치로 이 가격대에서는 어마어마한 수치라 할 수 있다.

신형 머스탱은 2022년 9월 14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는데 2023년 2분기부터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국내 출시 또한 예정되어 있으며 언론에 따르면 일부 딜러사에서 신형 머스탱에 대한 가예약을 시작했다고 한다. 커뮤니티에도 N번째 가예약을 했다는 사람들이 속속 후기를 남기고 있다. 신형 머스탱은 이르면 2023년 하반기, 늦어도 2024년 초 출시를 예상하고 있다. 차량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2.3 에코부스트가 5천 초중반에서 시작하며 V8 GT는 8천만 원 대가 유력하다. 만인의 워너비 카인 포드 머스탱, 웅장한 배기음을 느낄 행운이 내게도 찾아올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