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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기록

폭스바겐 ID. 시리즈 6종 ID. 라이프

by 곰푸 2022.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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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ID. 시리즈는 전기차 전용 서브 브랜드 중 하나이다. 소형차부터 대형차까지 MEB란 신형 플랫폼을 적용하여 제작할 수 있어 극한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11월 ID. 시리즈 첫 출범 이래 단기간에 5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당초 목표치를 1년 앞서 달성했다. 폭스바겐은 2033년부터는 전기차만을 판매하겠다고 발표했으며 국내 시장에 대대적인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오늘은 폭스바겐의 잘 나가는 서브 브랜드 ID. 의 국내출시가 유력하거나 확정된 모델부터 주요 콘셉트카까지, 이모저모 알아보자!

ID. 3

ID. 3는 2019년부터 생산된 준중형 전기 해치백으로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 모델인 골프와 동급이다. 2016년 공개된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을 최초로 적용한 모델이다. 최대 82kWh 배터리가 적용돼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SLTP 기준 550km의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최근 국내 테스트카가 포착되었으며 국내 수입이 성사될 시 국내 옵션 기준 뒤이어 소개할 ID. 4보다 소폭 저렴한 4천만원 중후반대가 예상된다.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계산하면 4천만원 초반대 근처까지도 가능하지 않을까.

ID. 4

ID. 4는 2020년부터 생산된 준중형 SUV로 아이오닉 5급 정도의 모델이다. ID. 3에 이어 MEB 플랫폼이 두 번째로 적용된 모델로 퓨어, 프로, GTX의 3가지 트림이 제공된다. 9월 프로 모델이 국내 정식 출시하였으며 핫한 반응을 받고 있다. 82kWh 배터리가 적용돼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46.9kgm를 발휘하며 국내 기준 주행거리는 405km이다. 9월 출시 당시 수입 전기차 판매 1위를 하였으며 동시에 수입차 전체 판매량에서도 5시리즈, E클래스에 이어 3위라는 성적을 거두었다. 가격은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상한선인 5,490만원이 책정되었으며, 지자체별 보조금까지 합해 계산하면 실구매가는 4천만원 중반대이다.

ID. 5

ID. 5는 ID. 4의 쿠페형 버전으로 올해 1월에 생산을 시작했다. 전체 스펙은 ID. 4와 비슷한 수준이나 ID. 4보다 0.02 낮은 0.26Cd의 공기저항계수를 갖는다. 2023년 초 유럽 시장을 시장으로 글로벌 출시 예정이며 ID. 4가 국내에서 흥행한 만큼 ID. 5의 국내 도입도 기대해 볼 만하다.

ID. 버즈

지난번 소개한 ID. 버즈는 2017년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제작된 폭스바겐 최초의 전기 미니밴으로 컬트적 인기를 끌었던 마이크로버스의 부활을 기대하는 대중의 관심 속에 지난 6월 생산을 시작했다. 투톤의 귀여운 외모와 5인승 버전부터 상업용 버전인 '카고' 트림까지 마련된 실용성까지. 경쟁 모델이 거의 없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향후 6인승과 7인승까지 내놓는다고 하니, 얼마나 더 실용성 높은 모델이 될지 기대된다. 82kWh 용량의 배터리로 최고출력 198마력, 31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주행거리는 415km이다. 내년 미국 출시를 확정지었으며 가격은 해외 기준 한화 약 7천만원 중반대이다. 언론은 만약 한국 도입시 8천만원 초반대를 예상하는 분위기다.

ID. 라이프

ID. 라이프는 나의 워너비 카 중 하나로 2021년 공개된 준중형 전기 SUV 형태의 콘셉트카이다. 앙증맞은 외모와 빔프로젝터가 내려오는 신박한 기능부터 매우 심플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저렴한 가성비까지. 만인이 원하는 세컨드 카가 되지 않을까. 57kW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해 최고출력 230마력을 발휘하며 제로백은 6.9초이다. WLTP 기준 400km의 주행거리를 기록했으며 컨셉트카와 흡사한 모델로 양산을 예고했다. 2025년에 ID. 3 아래의 보급형 전기차 라인업을 담당할 예정이며 가격은 무려 한화 약 2,600만원대다.

ID. 에어로

ID. 에어로는 전장 약 5m, 휠베이스 약 3m에 달하는 준대형 세단 형태의 콘셉트카로 언론에 따르면 기존 파사트와 아테온을 대체하는 플래그십 전기 세단으로 양산될 예정이라고 한다. 0.23Cd라는 준수한 공기저항계수를 가지면 WLTP 기준  주행거리는 620km 로 비교적 넉넉한 편이다. 양산 모델에는 ID. 7이란 이름이 붙여질 예정이며 내년쯤 공개되지 않을까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최근 테스트카가 포착되며 실내에 거대한 스크린이 탑재된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다. 국내 출시가 된다면 약 6천만원에서 7천만원대 정도의 가격대를 예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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