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는 없어 by 김유은

by 곰푸 2022. 8. 23.
반응형

베스트셀러라길래, 많은 이들의 인간관계를 다독여 줬다기에 나름의 기대를 갖고 책을 펼쳤다.

지난번 우연한 계기로 읽고는 흥미롭고 재밌어서 아직 기억에 많이 남은 책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에

버금갈까 해서 말이다.

음, 책을 다 읽은 지금의 감상평은 글쎄.

다들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길래 이런 아주 소소한, 당연한 말과 글에서

사람들이 위로를 얻는 건지 의문스러울 만큼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책이다.

아마 트레바리 지정도서가 아니었다면, 책을 다 읽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멍 때리면서 인스타그램의 감성 글귀들을 보는 것과 독서를 하는 것에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만큼 그저 그런 책이었다.

 

그래도 인간관계에 관한 책이기에 내가 평소 인간관계에 있어 어떤 걸 중요하게 여기는지 고민해 보았다.

'선'이 아닐까. '상식'이라는 말로도 치환될 수 있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선'.

물론 누구를 상대하냐에 따라 그 '선'을 정하는 주체는 타인이 아닌 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가슴앓이하고,

상처받고, 넘어지면서 살아간다.

섣불리 마음을 주어서 잘못했다는 것도 아니고,

상대를 잘 믿어서 바보 같다는 것도 전혀 아니다.

이제 조금은 벽을 둔 사람으로 살아도 된다.

 

누구보다 여리고 착해서 그동안 맺혀있는 슬픔이 많으니,

굳이 누군가에게 새로운 슬픔을 더 받을 필요는 없다.

 

모두에게 친절하고, 모두를 가까이 하지 않아도 된다.

 

적당히 가깝게, 적당히 멀게,

그렇게 당신의 삶을 살아가면 된다.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 본문 234p '인간관계에도 안전거리가 필요해' 中

 

'상식'이란 단어에서 과거 잠깐 스치듯이 본 TV 속 장면이 떠올랐다.

요즘 사람들은 '양심'이 없다는 것을 그다지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 같다.

'양심'보다는 개개인이 잘 먹고 잘 사는 데 혈안이 되어 "나 양심 없어"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뱉는다.

그런데 실제로 '양심없는 행동'이 지능이 덜 떨어진 데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짚어주는 순간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한다.

'양심'은 없어도 되는데 '지능'이 떨어지는 것은 용납하지 못한다나 뭐라나.

모쪼록 '상식'만큼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과 살아가고 싶다.

 

독후감을 쓰기 전 책이 이렇게까지 별로라는 말을 써도 될까 싶어 먼저 독후감을 올린 사람들의 글을 죽 훑었다.

다들 좋다 느끼는데 나만 가혹한 평가를 내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그러다 뜨끔, 아 책에서 이렇게 눈치 보는 행동 하지 말라 그랬는데란 생각이 들었다.

그 순간 아주 아무것도 남지 않은 책은 아니었구나 싶었다.

반응형

댓글